반응형
실패하지 않기 위해, 지식 관리가 실패하는 원인을 정리해 봅니다
대부분의 지식관리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
자료의 대부분이 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
조사는 기업 /개인 구분 없이 진행했습니다
지식 관리가 실패할 수 있는 원인은 다양합니다.
기업의 지식관리에서,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이유가 자주 언급됩니다.
- 조직의 지식 관리 문화가 없거나 약한 경우:
지식 관리는 조직 내의 지식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이기 때문에, 조직 내에서 지식 관리에 대한 인식과 지원이 없다면 지식 관리가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. - 지식 관리 시스템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: 지식 관리 시스템은 조직 내의 지식을 수집, 저장, 공유하고 이용할 수 있는 적절한 장치이지만, 이것이 적절하지 않거나 사용하기가 불편하다면 지식 관리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.
- 지식 자산의 적극적 관리 부재: 지식 자산은 조직에서 생산되나 수집된 지식을 관리하지 않는 경우입니다
지식 자산이 적극적으로 관리되지 않거나 적극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면 지식 관리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. - 지식 자산의 정보화가 부족한 경우:
- 지식 자산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어렵습니다.
- 유용성을 평가하기 어렵습니다.
- 이것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어렵습니다.
- 지속적으로 개발하기 어렵습니다.
[참고]
기업의 KMS 솔루션 문제점 (엠클라우독 aidoc (인공지능 지식관리 솔루션) 영상 캡쳐)

반응형
'지식관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지식 분류 체계 (0) | 2023.01.06 |
---|---|
지식 관리 방법(저장, backup / recovery) (0) | 2023.01.06 |
지식 관리 방법 (0) | 2023.01.05 |
지식 관리 프로세스 (0) | 2023.01.03 |
지식 관리의 목적 (0) | 2023.01.03 |